최근 가전 업계가 정부에 고효율 가전 구매 지원 사업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공식 건의했다고 한다. 현재는 일부 취약계층만을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 환급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효율 가전 환급 사업의 신청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목차 1. 고효율 가전 환급이란? 2. 고효율 가전 환급 신청대상 3. 지원 대상 가전 제품 4. 준비서류 4.1.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사진 4.2. 전자제품 명판 사진 4.3. 영수증 및 거래내역서 4.4. 주민등록등본(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 5. 고효율 가전 환급 신청 방법 6. 자주 묻는 질문 |
1. 고효율 가전 환급이란?
고효율 가전 환급의 정확한 명칭은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다.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구매비용의 10%(가구당 30만 원 한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구매 및 신청기간은 2021년 4월 23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이다. 2021년 4월 23일 이후 구매한 제품만이 대상이며, 그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원대상이 아니다.
그동안은 한전 자체예산으로 운영되었지만 2023년부터는 정부예산인 전력산업기반기금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2023년 1월 1일 이후 구매하여 환급 신청한 건부터는 정부 예산 소진 시까지만 사업이 운영된다.
2. 고효율 가전 환급 신청대상
신청대상은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이다. 복지할인가구에 해당하는 가구는 아래와 같다.
- 3자녀 이상 가구(3인 자녀 혹은 3인 손자 손녀)
- 5인 이상 대가족
- 출산가구(만 3년 미만 영아 기준)
- 1~3등급 장애인
- 국가·상이·독립유공자
- 기초생활수급자(의료·교육급여 수급자 및 주거용 심야전력 사용 기초생활수급자)
- 사회복지시설
- 차상위계층
- 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 등 생명유지장치 사용자
대상자 본인 및 가구원이 신청할 수 있다. 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대상자의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야 한다.
참고로 위 목록에 해당되는데 전기요금 복지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 한전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 방문하거나 한전 고객센터 123에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다.
https://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
3. 지원 대상 가전제품
품목 | 등급 | 적용 기준 시행일 |
냉장고 | 1등급 | '18.04.01 / '21.10.01 |
김치냉장고 | 1등급 | '17.07.01 |
에어컨 | 1등급(벽걸이 에어컨) 1~3등급(그 외 에어컨) |
'18.10.01 / '21.10.01 |
세탁기 | 1등급(드럼세탁기) 1~2등급(일반세탁기) |
'18.07.01 / '22.11.01 |
냉온수기 | 1등급(저장식/직수식) | '18.01.01 |
전기밥솥 | 1등급 | '18.04.01 |
유선 진공청소기 | 1~3등급 | '19.01.01 |
공기청정기 | 1등급 | '18.01.01 / '20.03.01 |
TV | 1등급 | '17.01.01/'18.01.01 '22.01.01 |
제습기 | 1등급 | '16.10.01 |
의류건조기 | 1등급 | '20.03.01 |
'적용 기준 시행일'은 실제 구입 날짜가 아닌 에너지 소비효율 스티커에 표기된 날짜이다. 온라인 구매 상품과 오프라인 구매 제품 모두 지원 대상이지만, 2021년 4월 23일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
4. 준비서류
4.1.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사진
가전제품에 부착된 에너지소비효율 라벨 사진이 필요하다. 라벨의 적용기준시행일 날짜가 잘 나오도록 촬영해야 한다.
4.2. 전자제품 명판 사진
전자제품의 명판 사진도 필요하다. 명판의 경우에는 모델명과 제조번호가 잘 나오도록 촬영해야 한다.
전자제품마다 명판의 위치가 달라서 찾기 힘들 수 있다. 아래의 링크에서 전자제품별 명판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en-ter.co.kr/support/info/info03/info.do
4.3. 영수증 및 거래내역서
가전제품 구매 시 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 영수증과 함께 거래내역서(거래명세표)를 받아야 환급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간이영수증의 경우 국세청 신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온라인으로 가전제품을 구매한 경우 주문내역에서 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다. 거래내역서는 판매자에게 별도로 요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요청 시 거래내역서에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상호(사업자번호), 구매금액, 구매일자, 직인(서명)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4.4. 주민등록등본(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이 아닌 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지참해야 한다.
5. 고효율 가전 환급 신청 방법
https://en-ter.co.kr/support/main/main.do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신청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PC와 모바일 모두 접속 가능하다.
우선 [한전 사이버지점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가입 후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가구인지 [대상자확인]을 하고 [계좌등록]을 해야 한다. 이후 위에서 언급한 서류들을 준비하여 [사업신청]을 하고 [신청내역확인]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지원금은 등록한 계좌로 입금된다.
6. 자주 묻는 질문
- 고효율 가전 환급 신청 금액은 최대 얼마인가요?
- 구매 금액의 10% 환급되며 최대 30만 원까지만 가능합니다.
- 가전제품 여러 개를 구입해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 1인당 30만 원 한도 내에서 여러 품목 신청 가능합니다.
- 세트 상품을 구입한 경우에도 환급이 가능한가요?
- 세트 상품 품목 중에 1등급 가전 환급 대상 제품이 있다면 해당 제품에 한하여 환급이 가능합니다.
- 신청 대상 가전제품들은 언제 구입한 것까지 가능한가요?
- 2021년 4월 23일 이후에 구매한 제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예산 소진 시 지원이 불가능하니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환급을 다른 사람의 계좌로 받을 수 있나요?
- 고효율 가전 환급은 신청인이 등록한 계좌로만 받을 수 있습니다.
- 영수증, 거래내역서에 기재된 정부의 일부가 보이지 않는데 괜찮은가요?
- 필수 정보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 이름, 연락처의 일부가 *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입했는데 거래내역서를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거래내역서가 아니더라도 고효율 가전 환급 대상 제품 구입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라면 괜찮습니다.
- 신청자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했어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했어도 영수증과 거래내역서에 구매자의 성명이 기재되어 있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른 사람의 ID로 구입한 가전제품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 다른 사람의 ID로 결제했어도 영수증과 거래내역서에 구매자의 성명이 기재되어 있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 구매자 가족이 신청할 수 있나요?
- 구매자 가족이 대신 신청하는 경우 구매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야 합니다. 단, 주민등록등본상 함께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해외 구매 제품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 해외 제품이라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효율 등급 및 적용기준 시행일 기준에 부합한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효율 가전 환급 신청대상, 기준,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예산 소진 시까지만 지원하니 혹시 자신이 환급을 받을 수 있다면 빨리 신청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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